와이의 잡다한 게시판

 

녕하세요~ 신용회복위원회 10기 대학생 기자단 윤경민입니다. 최근 날씨도 비교적 시원해지고 있습니다. 다들 건강관리 잘하고 계신가요? 안그래도 얼마 전에 국내에 콜레라 발생소식이 들렸었습니다. 15년 만에 국내에서 발생한 환자라서 더 이목이 집중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콜레라의 특징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콜레라란 무엇인가요?!

콜레라는 바이러스가 아닌 콜레라균에 의한 감염으로 급성 설사가 유발되어 탈수가 진행되어 심하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전염성 감염 질환입니다. 소화기 감염 질환인 만큼 공기 중에서의 감염 가능성은 낮은 편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제 1종 법정 전염병으로 지정되어 있는 만큼 콜레라의 위험성을 아실 수 있습니다.

흔히 돼지콜레라의 경우 전염성이 높은 급성 돼지 전염병이며 이병률과 폐사율이 높습니다. 사람과 달리 바이러스가 병원체며 접촉감염과 호흡기 감염으로 전파되거나 미생물이나 기생충이 붙어있는 음식물로 전염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염성이 높다보니 수천마리가 살처분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콜레라균은 주로 분변이나 구토물로 오염된 음식 또는 물을 통해 감염되고 또 오염된 손으로 음식을 조리하거나 식사할 때도 감염 가능성이 있습니다. 날 것이나 덜 익은 해산물이 감염원이 되는 경우도 있구요.

결국 위생이 콜레라의 주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콜레라는 즉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최대 5일까지도 잠복기가 있습니다. 보통 2~3일의 잠복기를 나타내며 배가 아프지는 않지만 설사와 구토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2001년에 크게 유행하여 160여명의 환자가 발생했었습니다. 그 때와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기 위해서는 예방이 필수입니다!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무시무시한 콜레라, 예방법은?

 

콜레라 예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어렵지 않습니다! 아까 콜레라의 원인 경로를 살펴보시면 주로 위생적인 요인으로 감염이 되시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다시 한번 예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첫째로, 음식이나 물을 드실 때 적절한 조리나 끓인 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5일 거제에서 두 번째 콜레라 환자가 발생했는데요. 삼치를 섭취한 후 콜레라 증상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여름철에 해산물을 섭취하는 것은 콜레라 뿐만 아니라 식중독과 여러 질병의 위험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음식의 조리나 위생에 더더욱 신경을 써야 할 것 입니다.

두번째로, 자주 손을 씻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대해 질병관리본부에서 발표한 감염병 예방을 위한 올바른 손씻기 방법이 있습니다.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질러 주세요.

2. 손등과 손바닥을 마주대로 문질러 주세요

3. 손바닥을 마주대고 손깍지를 끼고 문질러 주세요.

4. 손가락을 마주잡고 문질러 주세요.

5. 엄지손가락을 다른 편 손바닥으로 돌려주며 문질러 주세요.

6. 손바닥을 반대편 손바닥에 놓고 문지르며 손톱 밑을 깨끗하게 하세요.

 

대부분 콜레라의 주요 감염 원인을 예방하는 예방법이 되겠습니다. 평상시에도 개인 위생에 힘써주시고 신경을 써주신다면 더욱 안전하게 건강한 생활을 즐기실 수 있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위와 같은 손씻기를 반복해서 해주신다면 콜레라는 물론 여러 전염병을 예방하시며 건강관리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오늘은 콜레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모두 콜레라 뿐만 아니라 다른 전염병을 생각해서라도 위생을 철저히 해서 건강을 해칠 수 있는 것들과 영원히 친해지지 않도록 합시다. 이상으로 신용회복위원회 10기 대학생 기자단 윤경민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질병관리본부 : http://cdc.go.kr/CDC/notice/CdcKrIntro0504.jsp?menuIds=HOME001-MNU1154-MNU0004-MNU0110&cid=70663

네이버 백과사전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26614&mobile&cid=51007&categoryId=5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