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의 잡다한 게시판

안녕하세요, 신용회복위원회 10기 대학생 기자단 윤경민 입니다. 연말인 만큼 이것 저것 약속들도 많고 신경써야 할 것도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오늘 가져온 주제는 평상시에 항상 신경써야 할 문제입니다. 바로 신용등급! 입니다. 일상 생활을 하면서 빠질 수 없는 신용, 그리고 신용등급! 어떻게 매겨지고 등급에 따른 장, 단점은 무엇인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이 무엇일까?

예전에는 현금을 주로 사용했다면 요즘에는 카드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 중에서 체크카드와 신용카드가 대표적입니다. 신용카드는 신용등급과 연관이 있을까요 없을까요? 정답은 있습니다. 그렇기에 체크카드보다 신용등급이 훨씬 까다로운 조건에 발급이 이루어지게 되며 사용 시 이를 생각하며 결제해야 합니다. 이렇게 신용등급은 단순한 지표로 계산되는 것 같지만 굉장히 복합적인 요인들을 고려해 매겨지는 만큼 세세한 관리가 필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신용등급은 금융위원회로부터 허가를 받은 업체들이 산정하게 됩니다. 이 업체들은 개개인의 과거의 신용거래 경험, 현재의 신용거래 상태를 바탕으로 신용등급을 매깁니다. 결국 부채, 연체정보, 거래기간 등 다양한 요소들을 참고하게 됩니다. 상환일도 체크하며 이자나 신용카드 납부액이 연체 될 시 신용등급이 하락 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매겨진 신용등급은 은행, 보험사, 카드사 등 금융권에서 대출이나 카드 발급과 같은 금융 업무를 진행할 때 필수적으로 작용합니다. 자신의 신용등급에 따라서 대출 여부가 결정되기도 하며 금리와 대출 한도 또한 신용에 따라서 좌우되게 됩니다.



신용등급, 등급별 특징


신용등급은 총 1등급~10등급까지 총 10개로 나뉘게 됩니다. 각 등급별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1~2등급은 부실화 가능성이 매우 낮은 경우 받을 수 있는 등급입니다. 많은 신용거래를 통해 신용도가 쌓였을 경우 받을 수 있으며 이 경우 금융거래 시 비교적 낮은 금리와 높은 한도를 제공받게 됩니다.

3~4등급도 낮은 등급은 아니지만 1~2등급에 비해 낮은 부분이 존재합니다. 이 분들도 조금만 신용등급을 관리하신다면 1~2등급으로 충분히 올라가실 수 있으실 등급입니다.

5~6등급은 대부업체와 같은 제 1금융권이 아닌 저 신용업체와 거래가 있는 경우입니다. 그냥 평균적인 등급이지만 약간의 관리가 필요한 등급입니다.

7~8등급은 저신용업체와 거래가 잦으며 연체 경험까지 있어 신용도에 위험이 있는 경우입니다.

9~10등급은 매우 위험하며 반드시 관리가 필요합니다. 결국 7~10등급은 신용등급에 반드시 신경쓰셔야 하는 등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어떻게 하면 상승할 수 있을까요?


우선 신용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연체가 없어야 합니다. 상환이나 이체가 연체된다면 그것은 바로 신용도 하락으로 직결하게 됩니다. 또한 현금서비스 이용을 자제해야하며 주거래은행에 거래기록이 중요합니다. 여러 금융기관을 거래하기보다는 한 은행에 집중적인 거래를 통해 많은 거래기록을 남기고, 그로 인해 신용도 상승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 입니다.


대학생이나 직장인, 그 어느 누구 할 것 없이 신용도는 꼭 놓쳐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입니다. 신경쓸 것도 많고 바쁜 일상이지만 우리 모두 신용도 관리를 통해 우량한 신용등급을 만들어 보도록 합시다! 이상 신용회복위원회 10기 대학생기자단 윤경민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